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 노래들

야마모토 코우타로 "곶을 도는 여행 "

올해(2023년)는 사카모토 류이치씨를 비롯해 

내가 자주 들었던  뮤지션들이 잇달아  이승을 떠났다.

1월  다카하시 유키히로 (YMO  향년 70)
  아유카와 마코토 (시나 & 로켓츠  향년 74)
3월  사카모토 류이치 (YMO  향년 71)
7월   PANTA  (두뇌경찰  향년 73)
10월  타니무라 신지  (아리스  향년 74)
          몬타 요시노리 (몬타& Brothers  향년 72)
11월 오오하시 준코 (향년 73)

70의 숫자가 늘어서 있다. 모두, 나와 같은 세대…
작년에는 야마모토 코우타로 씨도 돌아가셨다. 향년 73.

야마모토 코우타로씨 (1948-2022) 라고 하면, 

가장 먼저 "미사키 메구리 ("곶을 도는 여행 "  1974년) 가 떠오른다.
인트로의, 쓰리 핑거의 기타와 recorder 의 음율에 인도되도록 노래가 시작되지는데 

그 시작의,
"당신이 언젠가 이야기 해준 곶을 나는 찾아왔다.

 둘이서 가겠다고 약속했지만 지금은 그것도 이루어질 수 없는 것… "
라는 가사에 끌렸다.

 

 

 

( ↓ )  야마모토 코우타로 와 Weekend  "미사키 메구리 ("곶을 도는 여행 " )

 

 



(가사 1번)
당신이 언젠가 이야기 해준 
곶을 나는 찾아왔다
둘이서 가겠다고 약속했지만 
지금은 그것도 이루어질 수 없는 것

곶을 도는 버스는 달린다
창문에 펼쳐지는 푸른 바다여
슬픔을 깊이 가슴 속에 가라앉혔으면
이 여행을 마치고 마을로 돌아가자

(가사 2번)
행복하게 보이는 사람들과
곶을 도는 홀로 나는
부서지는 파도의 그 격렬함으로
당신을 더욱 사랑하고 싶었다

곶을 도는 버스는 달린다
나는 어떻게 살아가면 좋을까?
슬픔을 깊이 가슴 속에 가라앉혔으면
이 여행을 마치고 마을로 돌아가자


이 노래를 처음 들었을 때는, 실연당한 남자가 

자신의 상처를 위로하는 여행에 나온 이야기라고 생각했지만, 곧 그렇지 않고, 

뭔가의 사정으로 돌아가신 여성을 "애도" 하는 여행에 나온 노래가 아닐까 고쳐 생각했다. 
남자는 사랑한 여성을 진심으로 애도하고  둘이서 했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도,  

그리고 자신가 다시 한번 살아가기 위해서도 그 여행에 나선 것이라고...

그렇게 깨달았을 때, 그 노래가 더욱 바람직하게 느껴졌다.

" 슬픔 깊게 가슴에 가라앉히면 이 여행을 마치고 마을에 돌아가자"


그런데 지난 몇 년 동안 친한 친구들이 몇명 이 세상을 떠나갔다.
나에게 있어서의  " 곶을 도는 여행" 란,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 것일까?

직장 동료속에  M씨라는 선배가 있었다.
일 이야기 등은 거의 하지 않았지만, 

사는 자세 같은 것을 그 뒷모습으로 가르쳐 준 것 같다.
지난달, M씨로부터의 "마지막 편지"가 뜻밖에 나왔다. 

편지의 날짜를 보면, 1996년 7월... 고베에서 일어난 대지진의 이듬해이다.

M씨는 그 전년(1995년) 암이 발견되어 투병생활에 들어갔다. 

그 해 가을, 나는 병원에 그의 병문안을 갔던 적이 있었다. 

휠체어를 타고 면회실에 나타난 M씨는, 

내가 가지고 간 음악 라이브의 수록 테이프(나의 서투른 기타 연주도 포함해) 를 즐겨 주었다.
그리고 그 다음 해, 저 "마지막 편지"가 내 수중에 도착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M씨는 돌아가쎴다.
편지의 마지막 부분에는 "어떨지 건강하고, 언제까지나 〇〇씨(내 이름)로서 살아가주세요" 라고 

쓰여져 있었다. 

지금 읽어도 가슴이 막힌다.

M씨로부터의 편지를 20여년 만에 다시 읽으면서 

올해 (2023년)의 3월에 돌아가신 사카모토 류이치씨 (1952-2023) 를 문득 떠올렸다. 

언제였는지 뭔가의 박자에, M씨가 "사카모토 (류이치)는 담당했던 반 (고등학교) 의

학생이었어" 라고 이야기한 적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 말을 생각해 냈으므로, 넷에서 조사해 보면, 

사카모토 류이치씨의 인터뷰 기사가 나와 있었다(「매일 신문」 2016년).
"그 (M씨)가 병에 걸렸을 때, 콘서트에서 "M씨에게 바친다"라고 말해 연주한 적도 있습니다. 
돌아가셨는데 그가 당시 말한 말의 의미가 지금이 되어 이해할 수 있었던 일도 있습니다.  

아직도 큰 존재입니다" 

라고 말하고 있다.

이번에 M씨의 이야기를 이렇게 쓴 것은, 

그것이 나에게 있어서의  " 곶을 도는 여행"의 하나가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한 것도 있다.

M씨!  
다음에 만날때, "너는 전혀 변하지 않구나" 라는 말을 받도록 

남은 시간을 확실히 걸어갑니다. 그때까지 잠시 기다려주세요.

 

 

사카모토 류이치  "Solitude"  ( ↓ 2007년)